-

마우스오른쪽금지

RENT N

1_집구하기 

-       네덜란드는 집 구하기 어려운 나라임.

-       학교에서는 오퍼 메일을 보낼 때 하우징에 관련해 학교의 어느 직원과 상담하라고 알려준다. 메일을 보내면 방법을 몇 개 알려주는데, 그것만 믿고 있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. 지역마다 다른데, 학교와 연계되어있는 웹사이트를 알려준다. 집이 나오면 내가 첫 번째로 지원한다고 해서 내가 그 집에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, 석사과정이냐, 박사과정이냐에 따라, 그 지역으로부터 내가 사는 지역이 얼마나 떨어져있는지에 따라 순위가 변동된다. 그리고 집 하나에 수십 명이 지원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.

-       마냥 기다릴 수 없어서, 개인적으로 알아보기로 결정했다. 이 경우엔 원하는 조건을 나름대로 설정을 해야 한다. 나는 월 300유로 이하(가스, 전기, 물, 인터넷 포함), 레지스트레이션 퍼밋된 곳, 가구가 배치된 곳, 하우스 메이트는 최대 6명, 학교에서 걸어서든, 자전거로든 30분 이내, 하우스 메이트 성별 무관, 흡연여부 무관, 이 정도로 조건을 설정했다.

-       가장 중요한 것 _ Residence Permitted 되어있는 집이어야 함. 거주증 신청할 때, 등록된 집이어야 받을 수 있음. 등록이 안된 집은 그래서 상대적으로 쌈.

-       조건 설정할 때, uncarpeted는 가구가 없어서 가구를 구입해야 함. Fully furnished일 경우 책상, 의자, 침대, 책장 정도가 제공됨. 그릇같은것도 다 포함이라는데, 그런건 원하는 조건이 아니라 무시했음.ㅠ

-       Exclusive는 가스, 전기, 물 등의 공과금이 집세에 포함이 안된 금액. 이럴 경우 몇 십 유로가 추가되니 고려해야 함.

-       침실 이외의 공간은 쉐어하는 경우가 대다수. (주방, 화장실, 샤워) 거실은 있는 집도 있고, 없는 집도 있음.

-       보통 세면대는 방 안에 있는 경우가 많음.

-       한국의 원룸같은 것을 구하려면 스튜디오를 구해야하는데, 이럴 경우 월 1000유로 우습다.

-       첫 번째로 부동산 업체에 연락을 했다.http://housing.justlanded.com/en/Netherlands 에 가서 거주할 지역, 가격 조건을 넣고 집을 찾기 시작했다. 부동산 업체를 통해 구하게 될 경우에는 한달치 렌트를 부동산 업체에게 brokerage fee로 줘야 하고 매달 19%인가.. 아무튼 얼마간을 더 내야 한다. 문제는 워낙 싼 방을 구하고 있는 거라서, 업체를 통해서 구하기가 힘듦.

-       그래서 결국 http://kamernet.nl/ 으로. 블로그 검색에서는 네덜란드어라 어렵다고 나와있지만, 우측 상단에 영국 국기를 누르면 메뉴 정도는 영어로 나오고, 집 컨디션을 볼 때는 구글 크롬에서 f10버튼 누르면 자동 번역된다. 국문으로 번역되게 하지 말고 영문으로 번역되게 하면 가끔 번역 안 되는 단어 말고는 거의 90%이상 번역이 된다. 여기서 마음에 드는 방을 보고 연락을 해보려고 처음에는 한번 메일을 보낼 수 있게 결제를 했는데, 결과적으로 실수였다. 네덜란드에서 쉐어링 하는 집을 구할 때 일반적으로 인바이팅 나이트라고, 메일 오는 사람 중 몇몇을 집으로 초대해 일종의 면접을 본다. 그렇기 때문에 현지에 가서 찾는 것이 아니라면 수십 통의 메일을 보내야 한 두통의 답장을 받으니, 처음 결제할 때, 한 달간 무제한으로 컨택할 수 있는 항목을 체크하고 결제하는 것이 낫다.(25유로정도임) 그렇게 회원가입을 한 후에 alert에 내 조건을 입력해놓으면 그 조건에 맞는 게시물이 떴을 때 자동으로 메일이 온다.

다시 거듭 강조해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_ inclusive, residence permit, furnished 여부